미세먼지, 황사 날씨에 담배 연기까지 마셔야 한다면?
보행흡연을 법으로 금지해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생길 정도로 보행흡연 문제는 심각하다. 하지만 해결 방법은 간단하지 않다. 흡연자의 권리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 '흡연자'가 설득될 만 한 메시지 부족
흡연자의 행동이 바뀌지 않으면 캠페인은 의미가 없다.
협박성 메시지, 과태료 제시, 호소의 글 등의 공통점은 '설득력 부족'이다. 흡연자들이 원하는 것은 '담배 필 권리'다. 오히려 피우지 말라고 경고할수록 반감이 생기고, 흡연의 정당성을 찾게 된다.
■ '잘 피울 수 있도록' 안내
흡연자들이 갈 수 있는 곳은 매해 줄어들고 있다. 인도, 상가 뒤, 공터 모두 흡연을 금지하는 분위기다. 갈 곳 없는 흡연자들은 결국 이동하면서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다. 금연 구역이 늘어나는 만큼 반감은 커진다.
이런 상황에서 흡연자들의 공감을 얻는 방법은 '흡연 금지'보다는 '흡연 장소를 안내하는 것'이다.
눈치보지 않고 편안하게 흡연할 수 있는 곳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안내문이 필요하다. 더 이상 설득력있는 흡연금지 메시지는 없다.
■ 문제는 '흡연장소'가 어딨는지 모른다
전국 흡연 가능 장소가 정리된 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 국가정보 포탈에도 전국 흡연장소 정보는 없다. 지방자치단체가 각자 관리해 통합정보가 없다는 답변 뿐이다. 흡연장소 정보 제공 앱이 개발됐지만, 쉽지 않은 것 같다. 지금은 업데이트가 뜸하다.
흡연장소 안내 - 내가 불편을 경험했던 곳부터 시작
보행흡연자들에게 줄 수 있는 흡연장소 데이터는 매우 한정적이만 많은 캠페인들이 그렇듯, 불편을 경험했던 지역부터 흡연장소 안내를 시작하는 게 좋다.
국내 흡연장소 안내를 이미 시행하고 있는 사례
이미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컨벤션 건물, 대학, 단체에서는 흡연장소 안내가 시행되고 있다.
흡연장소 이용 안내는 보행 흡연문제를 자연스럽게 풀어가는 과정의 첫 단계다. 흡연자에게는 '주변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배려', 비흡연자에게는 '흡연자의 권리 존중'으로 발전하게 된다. 장기적으로는 흡연장소 안내 > 흡연장소 정보 체계화 > 흡연장소 확대 > 보행흡연 감소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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