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어떻게 설명할 겁니까?
* 캠페인 :
사회ㆍ정치적 목적 따위를 위하여 조직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행하는 운동.
계몽운동, 계몽홍보, 운동, 홍보로 순화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계획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거나 그 영향이 오래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캠페인은 개인부터 조직, 집단 등이 벌일 수 있는 행위이며, 형태도 다양하다.
보편적으로 알려진 캠페인은 신문, 방송 등의 미디어의 공익광고다. '공익 캠페인'이라는 타이틀의 공익광고가 많았기 때문이다. 또 선거 운동 기간에 사용되는 '캠프', '선거캠페인' 등의 표현 때문에 정치적 집단 행동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캠페인의 주제는 사회적, 정치적, 공익적, 영리적 등 다양할 수 있다. 정확히는 사회적 캠페인, 선거 캠페인, 공익 캠페인, 광고/홍보 캠페인 등이다. 하지만 과거 공공 캠페인들이 많아서인지 캠페인의 사회적 기능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캠페인을 학문적으로 풀어 설명하기는 어렵다. '캠페인'의 범위와 역할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campaig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시지 유형과 수용자 반응 (0) | 2019.11.19 |
---|---|
kobaco가 말하는 공익광고 역사 (0) | 2019.10.24 |
공익캠페인의 현재와 미래 (0) | 2019.10.08 |
캠페인은 여기까지 (0) | 2019.09.02 |
캠페인이란 - 2 (0) | 2019.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