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paigns

사회의 목소리를 듣고자 한다면

소셜분석 서비스를 이용해 언급이 많이 되는 단어, 그와 관련된 파생어 등을 찾아보는 게 좋다.

https://some.co.kr/analysis/issue

 

Sometrend

키워드의 추이를 확인해보세요.

some.co.kr

썸트렌드로 '코로나19' 키워드 최근 7일 동향을 검색했다.

8/18 코로나가 다시 재확산되는 시기의 검색량은 8만 건이 넘었다. 

- 연관 검색어 1~5순위 중 유의미한 단어는 '제일교회', '서울' 이다. 감염이 서울 중심으로 심각해졌고, 발원의 메인으로 제일교회를 검색하는 추세라는 걸 짐작케 한다.

- 감성 연관어로는 '확산'이 메인, '위기, 우려'의 부정 단어 비중에 높았다.


트윗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트윗트렌드 : http://tweetrend.com

 

No.1 트위터 검색서비스 - tweetrend.com

 

tweetrend.com

검색량 역시 18일이 가장 높았으면, 당일 검색 결과량 총 수는 약 3만 5천이었다.

트위터로만 검색 추이를 조회하고 있으며, 와이즈넛이 개발해 온 프로그램이다. 

 


CJ가 운영하는 티버즈 : https://www.tibuzz.co.kr/

 

TIBUZZ - 소셜분석, 빅데이터 분석

TIBUZZ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와 블로그, 커뮤니티, 유튜브등 온라인상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분류∙분석∙시각화하여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소셜데이터분석솔루션입니다.

www.tibuzz.co.kr

유료 기업, 일반 회원들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해 베타 테스트가 불가하다.


구글트렌드는 온라인 검색이 추이를 자세하게 소개한다. https://trends.google.com

구글트렌드 검색 결과 '코로나19'

구글트렌드에서 검색한 '코로나바이러스' 의 검색량은 마찬가지로 최근 8월 중순에 다시 급등했다.


네이버에서도 트렌드 검색이 가능하다.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Result.naver?hashKey=N_7c89e489d872b97aeca6b70d9d898eab

 

네이버 데이터랩 : 검색어트렌드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검색된 검색어와 검색횟수를 기간별/연령별/성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이 보여주는 코로나19 검색 추이

네이버에서 검색량 외에도 지역별 인기업종, 뉴스서비스에 대한 댓글통계, 분야별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 추이 등을 제공한다. 


기타 소셜분석 서비스들이 많이 있지만, 다들 비슷하면서도 검색 POOL과 제공데이터 수준, 서비스 가격 등이 다양하다. 사회 이슈들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여론의 상황 파악은 중요하다. 빅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가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