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분석 서비스를 이용해 언급이 많이 되는 단어, 그와 관련된 파생어 등을 찾아보는 게 좋다.
https://some.co.kr/analysis/issue
썸트렌드로 '코로나19' 키워드 최근 7일 동향을 검색했다.
8/18 코로나가 다시 재확산되는 시기의 검색량은 8만 건이 넘었다.
- 연관 검색어 1~5순위 중 유의미한 단어는 '제일교회', '서울' 이다. 감염이 서울 중심으로 심각해졌고, 발원의 메인으로 제일교회를 검색하는 추세라는 걸 짐작케 한다.
- 감성 연관어로는 '확산'이 메인, '위기, 우려'의 부정 단어 비중에 높았다.
트윗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트윗트렌드 : http://tweetrend.com
검색량 역시 18일이 가장 높았으면, 당일 검색 결과량 총 수는 약 3만 5천이었다.
트위터로만 검색 추이를 조회하고 있으며, 와이즈넛이 개발해 온 프로그램이다.
CJ가 운영하는 티버즈 : https://www.tibuzz.co.kr/
유료 기업, 일반 회원들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해 베타 테스트가 불가하다.
구글트렌드는 온라인 검색이 추이를 자세하게 소개한다. https://trends.google.com
구글트렌드에서 검색한 '코로나바이러스' 의 검색량은 마찬가지로 최근 8월 중순에 다시 급등했다.
네이버에서도 트렌드 검색이 가능하다.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Result.naver?hashKey=N_7c89e489d872b97aeca6b70d9d898eab
네이버에서 검색량 외에도 지역별 인기업종, 뉴스서비스에 대한 댓글통계, 분야별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 추이 등을 제공한다.
기타 소셜분석 서비스들이 많이 있지만, 다들 비슷하면서도 검색 POOL과 제공데이터 수준, 서비스 가격 등이 다양하다. 사회 이슈들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여론의 상황 파악은 중요하다. 빅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가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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