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광고제 3개를 꼽으라면 클리오광고제, 칸느국제광고제, 뉴욕페스티벌 로 정리된다. 여기에 하나 더 추천하라면 런던페스티벌까지각 광고제가 걸어온 길들을 보면 이렇다.
♣ 클리오광고제
1959년 미국 클리오사(회사이름)가 만든 광고제로 당시에는 뉴욕 중심으로 TV광고, 라디오광고를 시상하는 행사였다. 1963년 이름을 클리오상으로 바꾸고 조금씩 수상 범위를 넓혀갔다. 1965년부터는 국제 TV광고, 70년대부터는 라디오, 인쇄, 극장광고 등 수상 범위를 넓혔다.
2000년에는 뮤직비디오도 수상 범위에 추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수상 범위도 다양해졌고 현재는 인터넷, 라디오, TV, 인쇄, 디자인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수상한다.
♣ 칸느국제광고제
1953년에 시작. 칸느영화제로 유명한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개최된다. 초기에는 극장광고 중심으로 시상하다가 90년대부터 범위를 확대. 영상, 인쇄, 미디어, 사이버 4개 분야로 나눠 시상식을 진행한다. 각 분야에서 다시 20여 개의 분야로 나눠 시상을 하니 규모를 짐작케 한다. 광고제 기간에는 필름상영과 세미나, 광고대회 등의 행사 프로그램을 함께 한다.
♣ 뉴욕페스티벌
'The New York Festivals IAA' 이 주최해 1957년 만든 시상식이다. 공중파 광고가 아닌 비방송 매체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콘셉이었는데 1970년대부터 TV광고, 80년대에는 라디오, 인쇄, 디자인, 일러스트, 포토, 이후에는 인터렉티브 등으로 범위를 넓혔다. 시상 분야가 가장 다양하고 많은 광고제로 꼽힌다. (대략 세어보니 200여 개 부문)
※ 모두 50년대부터 이어왔던 광고제라 수상작만 해도 그 수가 어마어마하다. 캠페인즈는 연도별 수상작 중 반세기에 걸쳐 우리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캠페인들을 골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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